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

기초 대사란? | 기초대사는 그냥 숫자에 불과한가?

기초대사란 인간이 운동하지 않고도 심장 등의 내장의 기능과 호흡, 체온 유지 등으로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하는 것으로,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기초대사의 높고 낮음은 연령과 성별, 근육량 등에 의해 좌우되고 사람마다 다른 숫자입니다 .

단, 여기에서 명심할 것은 기초대사는 단순한 근육 질량을 나타내는 숫자가 아니라 건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라는 것이죠. 기초대사가 너무 낮은 것은, 말하자면 건강에 해로운 생활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을 가져야거든요.

기초 대사를 높이는 장점 | 어떤 효과가 있나요?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것은 소비 칼로리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 상승하여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가 커지면 여분의 지방이 연소하기 쉬워 다이어트와 냉증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특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기초대사를 증가시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대사가 높을 때의 장점 1. 다이어트 효과

근육량 등의 증가에 따라 기초대사가 높아지고 섭취 칼로리가 지금까지와 같은 경우, 소비 칼로리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체지방이 연소되기 쉬워집니다. 아무것도하지 않아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이 증가, 즉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지만 식사를 참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기초 대사량이 높아지면 무리한 식사 제한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즉 기초 대사를 높이는 것은 식사 제한을 하지 않고도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반응형
체질의 개선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것으로 칼로리 소비가 많아 지방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살이 빠지기 쉬운 체질로 변화합니다. 지금까지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소비 칼로리가 증가하므로 몸에 지방이 축적되기 어렵고, 살찌기 어려운 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거창하게 말하면, 같은 양의 식사를 섭취하는 사람도 기초 대사량이 높고 낮음에 따라 지방을 태우는 것이 다르다는 말이 되는 거죠.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습관, 운동 등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기초 대사가 높을 때의 장점 2. 냉증 개선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근육량이 적어 체온도 낮은 경향이 있으며, 냉증이 지방 연소 효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체질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 자체가 오를 뿐만 아니라 체온도 올라가고, 붓기와 냉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증이 지속되면 몸속에 노폐물이 쌓여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 불량이 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등 사실 상상하고 싶지 않은 병들과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냉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 기회에 단단히 기초대사를 높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갑시다.

기초 대사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 쉽게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기초대사를 향상 시 키위 해 근육량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지방 연소 효율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떤 방법으로 근육량을 늘려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근육량을 늘리는 데에는 심한 운동이나 근육 트레이닝을 하지 않고도 가능하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 도입되는 기초 대사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도 몇 가지 있습니다. 기초 대사를 향상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초 대사를 높이는 방법 1. 스트레칭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자

스트레칭은 큰 근육과 지방 연소 효율이 높은 세포를 자극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초대사를 높이거나 부종 개선에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에서 중요한 점은 큰 근육을 중심으로 푸는 것입니다. 작은 근육을 움직이더라도 혈액 순환이 촉진되지만,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몸을 따끈따끈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우선은 큰 근육을 중심으로 뻗어 나가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죠.

 

큰 근육은 엉덩이와 허벅지, 몸통 등 하체를 중심으로 붙어 있습니다. 또한 견갑골 안쪽 근육을 자극하면 신진대사를 향상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으로 혈액 순환 촉진하는데 적합한 부위라고 해요.

스트레칭에 의해 일단 대사가 올라가면 5 ~ 6 시간 정도 지방 연소하기 쉬운 상태가 계속되므로 몸이 깨어있는 시간에 하는 것이 기초 대사 상승에 좋은 시간입니다. 시간과 자극 부위를 생각하면서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기초 대사를 높이는 방법 2. 근육 성장

원래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스트레칭도 근육을 자극하고, 기초 대사를 향상할 수 있지만, 일시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항상 높은 신진대사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더 단단히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육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육 트레이닝으로 단련된 근육은 스트레칭과 마찬가지로 몸 중에서도 큰 근육들이 좋습니다. 허벅지와 엉덩이, 종아리, 복근, 팔, 가슴 주위 등 큰 근육을 중심으로 단련해 나가는 것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기초 대사량을 높여 갈 수 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방법 3. 가벼운 운동

근육 트레이닝으로 단련된 근육은 속근이라고도 하며 단련하면 단련 정도에 따라서 기초대사에 기여하지만, 달리기와 조깅 등 유산소 운동으로도 기초 대사 향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지구력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지방을 에너지로 소비하는 운동이므로 소비 칼로리를 높일 수 있죠.

기초 대사를 높이는 것과 운동으로 칼로리 소비하는 것,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유산소 운동은 확실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대사를 높이는 방법 4. 따뜻한 음식 · 음료를 섭취하자

체온이 떨어지면 기초 대사량도 떨어지기 때문에 기초 대사를 올리고 싶으면 차가운 음료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내장이 차가워지면서 기초 대사량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소비 칼로리가 떨어지고 지방을 모아서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체온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따뜻한 음료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쉽게 할 수 있는 추천 방법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효과적인 음료는 코코아와 커피, 레모네이드, 생강차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스커피 등은 몸을 차 게하는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도 시원한 음료와 음식은 적당히 섭취하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기초 대사량을 향상해 갑시다.

기초 대사를 높이는 방법 5. 얼마만큼 하루에 물을 드시나요?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부족하게 되면 아무래도 소변 등으로 배출되는 횟수가 적게 되어, 기초 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물이 부족하면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부종의 원인인 셀룰라이트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변비가 되기도 쉬우며 장에 과잉 영양이 쌓이기 쉽고, 영양의 흡수도 억제되기 십상입니다. 적절한 수분의 양과 질을 섭취되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올라갑니다. 하루에 섭취하는 수분 함량은 대체로 2 리터 정도를 기준으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수분을 잘 섭취하는 것이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고노폐물을 배출하기 쉬워지고 기초 대사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식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기초 대사를 쉽게 향상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손쉽게 기초대사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관한 많은 포스팅들을 하고 있지만 어찌 생각해보면, 기초대사량이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 건강을 찾는 첫걸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루의 작은 습관들이 쌓여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쉽게, 그리고 꾸준히 해나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럿이 함께 한다면 조금은 힘이 될까요? 저도 잊어버렸던 작은 습관들을 하나씩 찾아 더 건강한 몸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