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것으로 지킵시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는데요 몇 가지 다른 중요사항들과 함께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5.21 - [다이어트] - 고혈압 증상과 원인 - 고혈압에 좋은 운동까지 한 번에!

2022.05.21 - [다이어트] -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5 및 고혈압 약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요즘 우리 사회는 스트레스로 인해 고혈압이라는 '침묵의 살인자'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고혈압 하면 할아버지가 걸리는 병, 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시대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고혈압'이 되어버렸다고 생각이 되네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 낮추는 방법

특히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할 텝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을 했지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 위험합니다.

 

그럼 지난 포스팅에 이어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야외에서 햇빛 쬐기

이게 무슨 소리냐고요? 여태, 음식 챙겨라, 이것저것 하라더니 갑자기 야외에서 햇볕을 쬐라고 해서 황당하신 분도 계실 텐데요. 햇빛은 혈압과 관계가 있습니다. 햇빛을 받으면 피부에서 산화질소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혈액으로 전달되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빛 속 자외선을 받아서 비타민D가 만들어지는데, 비타민D는 뼈의 건강 유지 외에도 심혈관계 질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가깝게 있고 실현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해나가야 합니다.

야외햇빛야외햇빛야외햇빛
야외에서 햇빛 쬐기

족욕

족욕족욕족욕
족욕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우리 몸에서는 중요한 부위인데요, 족욕을 꾸준히 하게 되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노폐물 배출로 해독 효과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 족욕을 꾸준히 했더니 체중까지 함께 감소하는 효과도 가져왔습니다. 노폐물이 빠져나가고 혈액순환이 잘되었기 때문일 겁니다. 제 팁은 38~40도 정도의 물에 20여분 정도 했는데 뜨거운 물로 온도 유지를 꼭 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스트레스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이것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 내 압력을 높여 혈압이 올라가게 되죠. 이전 제가 포스팅했던 스트레스 해소 및 진정을 위한 9가지 방법을 보시고 관리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스트레스 관리만으로도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유산소 운동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앞선 포스팅에서도 유산소 운동이 고혈압에 좋은 효과가 있고 꾸준히 해야 된다고 설명을 했습니다만, 특별히 유산소 운동의 종류라던지 자세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이전 저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충분히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시라 생각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꾸준함이 동반되어야 하죠.

건강기능 식품 활용

건강한 음식건강한 음식건강한 음식
건강한 음식

건강식품이 혈압약이나 완벽한 대처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바쁜 현대 사회에서 식습관 조절 및 운동을 하기 힘든 경우에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 식품건강기능식품건강기능 식품
건강기능 식품

금연, 절주

흡연흡연금주금주
금연, 절주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절주와 금연은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흡연 시에 니코틴이 체내에 머무는 동안 교감신경에 영향을 주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금연을 하더라도 최소 한 달 이상 지나야 정상화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술의 경우는 사회생활을 하시다보면 대체로 멀리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인데요, 과도하게 마실 경우 빈맥이 발생하고, 심하면 혈관벽이 손상되는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라면 소주잔으로 최대 2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숙면

숙면숙면숙면
숙면

잠이 부족해도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은 수면하는 동안 휴식 상태가 되어 부교감 신경이 활발해집니다. 잠을 자는 시간이 5시간 미만이라면 7시간 이상인 사람과 비교 했을 때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정 시간은 6~8시간이 좋고 잠들기 이전에 식사를 한다거나 스마트폰 사용, 카페인, 알코올 섭취는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숙면을 취하는 것 부터 해보는 건 어떠세요?

전체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현대를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방하면 좋겠지만 할 수 없다면, 미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놓고 준비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